줄거리
2017년에 개봉한 “1987: 그날이 오면”은 1980년대 후반 한국의 민주항쟁을 둘러싼 사건을 흐름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장준환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활동주의, 인권, 억압적 정권에 맞서 일반 시민들이 시작한 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회 정의 문제와 한국의 역사에 자주 관여하는 한국 대학생들에게 이 영화는 집단행동의 힘을 일깨워줍니다.
"1987: 그날이 오면"은 당국의 고문을 받던 중 학생 박종철이 사망한 실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영화는 그의 죽음에 대한 더딘 수사와 이후 민주화 운동에 불을 붙인 대중의 항쟁을 기록합니다. 영화는 기자, 경찰관, 대학생 등 다양한 인물들의 관점을 통해 펼쳐지며, 이들은 모두 민주항쟁에서 핵심적인 인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건의 서사에 대한 다각적인 사람의 시각을 통해 관객은 개인의 투쟁이 상호 연결되어 있음을 목격할 수 있으며, 각 사람의 이야기가 더 큰 변화에 기여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관객에게 이 영화는 자신의 신념과 행동주의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1987: 그날이 오면”은 관객이 정의를 옹호하는 등장인물의 역할과 인권을 위한 투쟁을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을 하면서 그 시대의 사람들의 희생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등장인물
윤상삼(이희준): “1987: 그날이 오면”의 중심인물 중 한 명은 이희준이 연기한 윤상삼입니다. 박종철의 죽음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로 결심한 기자인 윤상삼은 저널리즘과 정의 추구를 위해 박종찬 고문치사 사건을 신문에 기사를 싣는 인물입니다. 그의 캐릭터는 억압적인 시스템에 도전하는 데 필요한 용기를 대표하기에 부당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려는 민주항쟁을 하는 대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인물이 됩니다. 윤상삼의 여정은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직면한 직업적 딜레마는 당국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과 대중에게 알려야 할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그의 포기하지 않는 진실 추구는 자신의 목소리를 이용해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역경에도 자신의 신념을 옹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박종철(여진구): 시위의 발단이 된 박종철 학생의 죽음은 희생과 정치적 억압의 결과를 대표하는 상징 역할을 합니다. 그는 영화 초반에 등장하지만 그의 영향력은 영화 전반에 걸쳐 유지됩니다. 회상과 다른 인물들의 감정적 반응을 통해 정의에 대한 박종철 학생의 이상주의와 헌신이 살아나면서 그의 운명은 더욱 비극적으로 변합니다. 대학생들에게 박종철 학생은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과 용기를 상징합니다. 그의 캐릭터는 정의를 추구하기 위해 개인이 희생하는 것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싸워온 사람들을 기억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시킵니다. 박종철의 이야기는 비극적인 상황에서도 개인의 행동이 집단 운동에 영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강조하고,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대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연희(김태리): 김태리가 연기한 연희는 박종철이 사망한 후 시위에 깊이 관여하게 되는 대학생입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싸우는 데 열정적인 젊은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합니다. 영화 전반에 걸친 연희의 전개는 순진한 학생에서 민주주의 운동가로 변모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정치적 인식을 갖게 되는 1980년대의 많은 대학생들의 여정을 반영합니다. 정의를 추구하려는 연희의 결단력과 민주주의 정치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지는 행동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객이 정치 참여 시민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흥행 요소
"1987: 그날이 오면"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상업적으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첫째, 이 영화는 한국 정치 역사의 중요한 순간을 다루며 과거에 몰입하고자 하는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역사적 사실과 등장인물의 감정 변화는 시청자를 몰입시켜 캐릭터와 사건에 연결된 느낌을 줍니다. 특히 이희준과 김태리의 열연을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역사적 사실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관객들이 캐릭터의 고군분투에 공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촬영과 이야기 전개 속도 조절로 인해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스토리가 전개될 때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조성했습니다.
셋째, 마케팅 전략도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영화 주제에 대한 토론을 촉발하여 사회적 이슈에 열정을 가진 잠재적 관객들이 영화관을 방문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영화는 관객들이 현대 사회에서 행동주의의 중요성을 되돌아보게 장려했습니다.
관람평
결론적으로 "1987: 그날이 오면"은 대한민국 정치의 중추적인 순간을 배경으로 하였고, 행동주의, 인권, 집단행동의 힘을 관객에게 설득시킨 영화입니다. 다양한 지위의 캐릭터와 한국의 정치사를 통해 관객이 사회 정의를 옹호하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제시된 다양한 인물의 관점은 관객이 개별 투쟁의 상호 연결성과 민주주의 변화의 서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화의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여정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이 영화는 자신의 신념을 대변하는 것의 중요성과 사회 형성에 있어 집단적 목소리가 미치는 영향을 강력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성찰과 대화를 불러일으키는 영화를 찾는 사람들에게 "1987: 그날이 오면"은 꼭 봐야 할 작품으로, 관객들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희생된 사람들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습니다. "1987: 그날이 오면"은 정의를 위한 싸움이 계속되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우리 모두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